강원fc 화이팅…

작성일 : 2009-06-30
조회수 : 1123

강원FC의 폭발적인 득점력.. 환상입니다..
강원인의 한사람으로서 간절히 염원했던 축구팀이 고향에 생겨서 너무 설레였는데 경기를 이렇게 재미나게 해주어서 경기 자체의 승패를 떠나서 선수들 모두가 좋아지네요..
그리고 더 많은 팬들이 경기장으로 찾아와 주었음 좋겠네요… 축구로 인해 강원인이 하나가 되는 그 역사의 현장으로 더 많은 연인과 가족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음 합니다..
그런데 응원문화는 더 성숙했음 합니다…
상대편 선수와 심판에게 욕설을 내뱃는 팬들을 보면 괜히 제가 미안한 생각이 들더군요..
비록 상대편이지만 잘하면 응원의 박수를, 못하면 격려의 박수를 보내줘야 더 멋진 응원문화가 이루어지지 않겠습니까?
전 경기의 승패와는 상관없이 영원한 강원 팬이 되기로 맹세했습니다..
강원FC 화이팅…

2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욕으로 하는 응원문화가 축구문화의 한 부분이라고요...?? 그런 인식부터 잘못된 것 같은데요...  '강릉의 응원 문화는 반 백년 이상 유지 보존되어 내려온 문화'라고 하였는데 그것이 욕으로 응원하는 문화의 전승을 뜻하진 않겠죠?? 가족과 아이들과 연인과 같이 경기를 보려왔는데 뒤에서 욕설을 하는 사람의 거친 표현으로 뒤통수에 침이 수차례 튀었다면 그것이 문화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욕설로 응원하는 것은 문화가 아니라 그냥 개인이 흥분해서 내?는 욕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죠.. 우리 선수에게는 힘을. 상대 선수에게는 적당한 야유를 보내면서 응원하는 방법은 욕설말고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파도타기... 우우우~~ 등등... 욕설은 문화도 아니고 응원도 아닙니다...  그리고 전 제 개인의 생각을 적은 것뿐입니다...그런데 웬 댓글?? 좀  당황스럽네요..  제 고향인 강원 시민들의 멋진 응원문화를 기대하는 제마음을 표현한 것 뿐입니다. 과격하고 삐뚤어진 응원 문화는 절대 제가 원하는 응원문화가 아니기에 글을 올린것 뿐입니다.. 그리고 댓글은 달지 말아주었음 좋겠네요.. 누구랑 댓글로 말싸움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런 시간에 강원FC에 더 많은 격려와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2009-07-01
  • 욕설을 내밷는 팬에 미안해 할필요없습니다. 축구는 ㅇㅇ戰이라는글에서 보듯  싸움의의미가있습니다. 오심이나오고 상대선수의 과격한행동에대하여  경기를하고있는 선수가 대항하는것은 한계가있습니다.        그렇게해서도않되고 하면 이천수 되지요. 홈팬들은 홈경기니까 소리도지르고 심판에 항의도하고해서 우리선수에게 힘을 실어 주어야 합니다.욕을 권장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흥분하면 할 수도 있지요. 그래봐야 소리지르는 부분밖에 않됩니다.축구경기의응원은 테니스선수에게 박수치듯하면 안됩니다.파도타기도하고 소리지르고 야유하고 하는 문화가 멋진 응원 문화입니다. 축구 선진국이라고하는 유럽의응원 문화는 홀리건을 제쳐 두고라도 욕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잖습니까?한국축구의 발상지중의 한곳인 강릉의 응원 문화는 반 백년 이상 유지 보존되어 내려온 문화이며 한개개인의 가치관에 맞춰지지 않는다고 성숙하지 못하다해서는 않됩니다.그것역시  이곳 강릉의 축구 문화의 한 부분 입니다.
    최돈영 2009-06-30